요즘 금리에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고 계십니다. 은행에는 각종 대출이 있는데 대출 금리를 결정할 때 사용되는 금리 중에 금융채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카카오뱅크에서 받은 신용대출의 준거금리가 금융채 1년인데요, 이 금융채 금리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대출, 신용대출 준거금리로 많이 쓰이는 금융채 1년
대출은 기준이 되는 준거금리 플러스 개인별 신용등급 등에 따른 가산금리 마이너스 우대금리로 보통은 결정이 됩니다. 정리해보면 준거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 내가받는 대출금리입니다. 그런데 이 준거금리는 대출 상품마다 다 다릅니다. 전에 MOR 금리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 오늘은 금융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카카오뱅크에 신용대출과 마이너스대출을 보유하고있는데 대출의 준거금리가 금융채 1년입니다. 마이너스대출과 신용대출은 보통 1년마다 갱신을 하기 때문에 금융채 1년을 준거금리로 사용하고 이 금융채는 매일매일 금리가 바뀝니다.
금융채란?
금융채란 은행 등 금융기관이 자금조달을 위해 자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즉 금융기관에서 돈을 구하기 위해 발행한 채권이기때문에 금융채라 부르는데, 은행은 이렇게 자금을 조달해 거기에 가산금리를 더해 돈을 빌려주고 수익을 얻습니다.
만약 은행에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대출 등을 신청하시면 대출이 실행되는 날의 금융채 1년 물을 준거금리로 사용하여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금융채 1년물 금리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에 보시면 금융채 기준금리가 있습니다. 1년제 오늘자 기준금리는 3.79입니다. 어제는 3.76이었으니 어제 대출이 실행되었다면 조금 더 저렴한 이자를 낼 수 있었겠습니다. 한동안 금리가 조금 떨어지는 추세였는데 얼마 전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하락폭이 둔화되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더 길어질 것이란 우려로 다시 금리가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금리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지만 대출을 받을 때 준거금리는 어떤지, 금리 추세는 어떤지 확인해 가면서 받는다면 궁금증도 해소되고 조금이라도 더 알게 되는것 같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신다면 준거금리가 뭔지 꼭 확인하시고 대출이자가 얼마나 나올지 계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채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