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람이 다음 주 급하게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입원 예정일을 앞두고 입원 2일 전 PCR검사를 받고 결과 여부에 따라 입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작년에 해외여행을 다녀오고 PCR 검사를 받은 이후 그동안 확인해 볼 필요가 없었는데 무료로 검사를 받는 조건 등이 변경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PCR 검사 비용 무료 조건(보건소 선별진료소)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게 되는 경우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보건소 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PCR 우선순위 대상자에 해당되어야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CR 우선순위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만 60세 이상 고령자
②의료기관 내 의사 소견에 따라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한 자
③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④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
⑤신속항원검사 및 응급선별검사 양성자
위에 나열된 항목 중 4번째 항목에 보면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가 있는데 병원 입원이 이것에 해당됩니다. 병원에 입원을 위해서는 PCR 검사가 선제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갈 때 병원에서 사전에 발급받은 입원예정 서류를 가지고 가면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병원 등에서 받을 경우 유료
보건소가 집에서 멀거나 시간이 없을 경우 PCR 검사를 시행하는 근처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에서도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집도 보건소까지 거리가 꽤 멀어서 집 앞 의원에 문의를 해보니 유료이고 비용은 8만 원이었습니다. 사정이 있어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할 수 없이 받아야 하겠지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5만 원~10만 원까지 비용을 내고 검사를 받게 되면 좀 아까울 것 같습니다.
보건소 선별진료소 찾는 방법
한참 코로나 19가 기승을 부릴 때는 곳곳에 임시선별진료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별진료소 찾기가 어렵지 않았는데 현재 임시 선별진료소는 대부분 운영을 마감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 현황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코로나 19 선별진료소 현황)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근처 진료소의 운영시간과 연락처 지도 등을 볼 수 있으며 혼잡도도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