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아키오 CEO는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며 전기차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도요타는 순수 전기차 개발에 나서고는 있지만 하이브리드나 수소전기차 등에 더 많은 개발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가 혁신적인가?
개인적으로 아직 전기차를 타보지 못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차와 운전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고 출퇴근을 자차로 하는 것도 부담스러워 자동차 이용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런머스크는 테슬라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최종적으로는 차량을 소유하면 자율주행 기능으로 차량을 이용하지 않을 때에도 우버 등을 이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미래를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래 모빌리티는 전기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이 중요한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효율면에서는 오히려 하이브리드카가 더 우수한 것 같고 도요타의 아키오 사장은 그런 맥락의 생각을 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테슬라는 대량생산의 문턱을 넘어섰고, 이제 수요 부진의 시장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수요부진을 넘어선다면, 그 다음은 자율주행의 완성이라는 관문이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테슬라가 추구하는 자율주행은 사회시스템 속의 자율주행이 아니라 독립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이라고 보고 있는데 만약 실현된다면 테슬라 주가의 지난 궤적을 다시 한번 재현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